재능기부

[재능기부] 엑셀을 알려주마 제 4장 심화편-수식배우기(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sum, if)

빌리빌리빌리 2023. 3. 25. 16:02

여러분 안녕!!
이번엔 저번에 공지한대로 수식을 배워보자. 바빠서 오랜만에 엑셀블로그를 올린다. 엑셀블로그하려고 뭐 작업할 시간도 없고, 쓸만한 예시도 없었다.
일단 간단한 수식인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그리고 sum이랑 if함수이다.

빠른 이해를 위한 상황극!!
강사원은 티끌같은 월급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이내 티끌모아 티끌이란 것을 깨닫고 주식에 투자를 하기로 했다.
최근 시간이 좀 남는 강사원은 단타를 쳐서 수익을 내기로 하고 매매한 종목을 엑셀에 기록해 자신이 잘 하고있는지 파악하려고 한다.

3월에 단타를 쳐서 총 수익을 확인한 강사원, 총 4,800원 벌었다. 더하기나 빼기나 기본적인 산수는 엑셀에서 계산하고 싶을 때 "=셀+셀" 또는 "=셀-셀" 이렇게 하면 된다.
저기서는 "=C44+C49"로 했다.

강사원은 주식 매매시 세금이랑 수수료도 궁금해서 계산하기로 했다. 화면엔 없지만 수수료랑 세금 %를 고정값으로 놓고 곱해서 계산해봤다. $표시는 계산시 대상셀을 고정하는 것으로 F4를 누르면 된다. 꽃보다남자 F4 아니다.

구준표가 주인공이었나??

아무튼 주식매매는 살때 수수료 팔때 세금이랑 수수료가 나간다. 떨어져서 팔면 더 손해다. 주의하자.
저기서는 "=F48*$G$2"로 했다.

강사원은 주식을 하면서 목표가 생겼다. 매월 1%씩 이익을 내기!!
300만원으로 시작해서 매월 1%씩 이익을 내기로 한 강사원은 과연 잘 할수 있을까??
수식은 "=B2*1.01"로 했다. 셀 오른쪽 밑 가장자리를 누른 상태에서 쭉 밑으로 내리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니 참고하자. 그럼 4월달 수식은 "=C2*1.01"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키보드상 더하기는 +, 빼기는 -, 곱하기는 *, 나누기는 /로 쓰면 된다.

강사원은 존버정신으로 적금대신 주식에 투자를 했다.
그동안 엑셀에 틈틈히 기록해 놓았는데 문득 얼마나 투자를 했는지 궁금해졌다. 이럴때는 sum을 쓰면 된다. sum함수는 일정범위의 셀을 다 더하는 것이다.
"=SUM(C28:C55)"

홈탭의 자동합계를 누르면 편하다.

그리고 강사원은 자신이 주식을 매매했을 때 이익인지 손해인지 확인하고 싶어졌다. 손해보고 팔수도 있는 법이니.
이럴 때 자동으로 문자를 채워줄 수 있는 함수가 IF이다. 셀에 금액을 넣으면 "이익" 또는 "손해"가 나오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IF(C49>0,"이익",IF(C49<0,"손해","본전))"
IF함수는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로 사용할 수 있고, 또 다른 함수와 중첩도 가능하다.
잘 모르겠으면 저 수식을 복붙해서 응용하자.

이상으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sum, if편을 마무리하겠다.
엑셀을 하면서 쓸만한 예시가 나오면 틈틈히 작업해서 올릴 예정이니 기다리도록!
사용하는 엑셀 버젼이 집과 회사가 서로 다르므로 사진이 서로 안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용은 같으니 감안하고 알아서 보자.
서이추나 이웃추가 필수!!

#엑셀
#상황극
#강사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sum
#if
#수식
#함수
#월급
#주식
#단타
#티끌
#티끌모아티끌
#투자
#수익
#꽃보다남자
#구준표
#F4
#심화
#4장